본문 바로가기
제대로 운동하기

제대로 운동하기#46 운동 전과 후의 올바른 식사 시간 최적의 운동 효과를 위한 식단 전략

by 운동하는개인투자자 2023. 8. 29.
반응형

 

이전 포스팅에서 몸을 만드는데 운동보다 식관관리가 더 중요하다고 말씀드렸는데요

https://everyday-value.tistory.com/269

 

제대로 운동하기#39 탄수화물과 단백질의 균형 잡힌 섭취법: 맛있고 건강한 식단 구성하기

안녕하세요 운동하는 개인투자자 입니다. 오늘은 운동에 앞서 개인적으로는 운동보다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식단구성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몸만들기의 3요소중 하나인 건강한 식단을 위

everyday-value.tistory.com

 

사실 운동과 식단은 연결되어 있어 뭐가 더 중요하다고 이야기하기도 애매합니다. 식단섭취에 따라 운동효율이나 강도도 훨씬 더 올라갈 수 있기 떄문이죠

 

제대로 운동하기#46 운동 전과 후의 올바른 식사 시간 최적의 운동 효과를 위한 식단 전략

 

그래서 오늘은 운동 전과 후의 올바른 식사 시간과 식단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운동 전후의 올바른 식사 시간과 식단은 우리의 운동 효과를 최적화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굉장히 중요한 요소입니다.

 

좀더 운동을 효율적으로 하고 싶은 분들은 지금부터 주목해주세요!

 

1. 운동 전 식사

 

   - 시간: 운동 전에는 충분한 시간을 두고 식사를 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운동 1~2시간 전에 가볍게 먹을 수 있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식단: 단순한 탄수화물과 단백질이 포함된 가벼운 식사를 선택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과일과 요거트, 토스트와 달걀, 견과류와 스무디 등이 좋은 선택지입니다.

 

 

2. 운동 후 식사

 

 

   - 시간: 운동 후에는 최대한 빨리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30분 이내에 식사를 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이는 근육 회복을 도와주고 영양소의 흡수를 높여줍니다.


   - 식단: 운동 후에는 단백질과 탄수화물이 조합된 식사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닭 가슴살과 감자, 참치 샐러드와 귀리, 샌드위치와 야채 등이 좋은 선택지입니다.

 

3. 수분 보충

 

   - 운동 전후에는 수분 보충이 매우 중요합니다. 

운동 전에는 충분히 수분을 섭취하여 신체를 건강하게 유지해야 하며, 운동 후에는 땀을 흘리고 수분을 소실한 신체를 보충해야 합니다. 

물뿐만 아니라 전해질과 비타민이 함유된 전용 음료도 좋은 선택입니다.

 

 

4. 개인 맞춤형 식단

 


   - 개인의 신체 상태와 목표에 따라 식단을 조절해야 합니다. 

운동 전과 후의 식사 시간과 식단은 개인의 운동 성과와 몸의 회복에 영향을 줍니다. 

개인의 상황과 선호도에 맞게 식단을 구성하고, 신체의 반응을 주의깊게 관찰하여 조정해야 합니다.

 

예를들면 근육을 늘리고 싶은 분들은 체중당 최고 2.4g까지 단백질 섭취량을 늘려주세요 최근 연구에 따르면 체중당 2.4g까지의 단백질 섭취량이 유의미한 근성장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예를 들면 체중이 70kg인 남성인 경우 하루 단백질 섭취량을 154g으로 맞추는 겁니다. 물론 높은 운동강도와 휴식도 함께 진행해야 겠지만요.  

이 부분에 있어선 조만간 따로 자세하게 다뤄보겠습니다.

 

마무리

운동전에는 운동1~2시간전에 가볍게 먹자 (과일과 요거트, 토스트와 달걀, 견과류 등)

운동 1~시간 후에는 단백질과 탄수화물이 조합된 식사가 적합 (비교적 든든한 식사가 필요)

운동 전후에 있어서 충분한 수분섭취는 필수

개인의 목표에 따라 식단조절이 필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