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대로 운동하기

제대로 운동하기#43 : 유산소 운동과 근력 훈련의 최적의 조합은?

by 운동하는개인투자자 2023. 7. 3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도 반가운 운동하는 개인투자자입니다.

운동에는 크게 웨이트트레이닝으로 대변되는 무산소운동과 러닝과 같은 유산소운동이 있죠. 어떤 운동이 더 좋은 운동인지 어떻게  조합해야되는지에 대한 그간 운동계에 많은 갑론을박이 있어왔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유산소 운동과 근력 훈련을 결합하여 최적의 효과를 얻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제대로 운동하기#43 유산소 운동과 근력 훈련의 최적의 조합은? 

 

유산소 운동과 근력 훈련은 각각의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이 두 가지를 조합하면 몸매 개선과 건강 향상을 동시에 이룰 수 있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1. 유산소 운동과 근력 훈련의 장점과 목표

 


   - 유산소 운동: 심폐지구력을 향상시키고 체지방을 태우는 데에 효과적입니다. 주로 달리기, 수영, 사이클링 등의 운동이 포함됩니다.

 


   - 근력 훈련: 근육의 성장과 강화를 도모하며, 체형 개선과 대사량 증가에 도움이 됩니다. 주로 웨이트 트레이닝, 레슨 등의 운동이 포함됩니다.

 

 

2. 유산소 vs  무산소, 최적의 조합을 위한 팁

 


   - 시간 분배: 주 3~4회의 근력 훈련과 주 2~3회의 유산소 운동을 적절히 조합하여 운동 스케줄을 계획하세요. 

훈련 시간을 약간 분리하거나 같은 세션에서 근력과 유산소 운동을 번갈아가며 수행할 수도 있습니다.


   - 효율적인 운동 선택: 시간 효율적인 운동을 선택하여 유산소와 근력 훈련을 동시에 수행하세요. 

예를 들어, 서킷 트레이닝이나 무산소 인터벌 트레이닝은 근력과 유산소를 효과적으로 결합시킬 수 있는 운동 방법입니다.


   - 기능적인 운동: 근력 훈련에서는 기능적인 운동을 포함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기능적인 운동은 여러 근육을 동시에 사용하고, 실생활 동작과 유사한 움직임을 포함합니다.

 

 3. 운동 프로그램의 변화와 조화

 

일정한 주기로 운동 프로그램을 변화시키고 조화를 이루어주세요. 근력 훈련에서는 세트와 반복 횟수를 변경하거나, 유산소 운동에서는 강도와 지속 시간을 조절해서 강도를 높이세요

 

꾸준한 운동으로 본인의 체력수준이 높아졌다면 그에 맞춰 운동강도도 높여야 합니다. 그래야 계속해서 유의미한 발전을 이룰 수 있습니다.

 

마무리

무산소운동과 유산소 운동, 둘다 필요하다.

주 3~4회의 근력 훈련과 주 2~3회의 유산소가 적절한 조합이다.

운동 프로그램은 일정한 주기로 변화시켜야 한다.

반응형

댓글